본문 바로가기
학문

[교육학|동기 이론] 학습 동기와 관련한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공통점, 차이점 정리

2024. 5. 21.
반응형

동기 이론,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교육학 중에서도 동기, 그 중에서도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여야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먼저 동기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동기란?

동기(Motivation)는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내적, 외적 힘을 의미합니다. 학습 동기 역시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참여하고 지속하도록 만드는 요인입니다. 학습 동기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기대-가치 이론, 목표 지향성 이론, 자기결정성 이론 등이 있습니다.

 

기대-가치 이론(Expectancy-Value Theory)

  • 어떤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와 그 과제의 주관적 가치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고, 과제 가치를 높게 인식할수록 동기가 높아집니다.

목표 지향성 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 개인이 수행 상황에서 추구하는 목표 유형에 따라 동기와 행동 양식이 달라진다고 봅니다.
  • 숙달목표(학습을 위한 노력)와 수행목표(유능성 과시를 위한 노력)로 구분됩니다.
  • 숙달목표 지향적일수록 도전적 과제를 선호하고 노력을 기울이는 등 적응적 행동을 보입니다.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 개인의 행동이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세 가지 기본 심리 욕구를 満足시키려는 동기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합니다.
  • 내재적 동기, 통합적 조절, 동일시 조절 등의 자율적 동기가 가장 바람직합니다.
  • 데시와 라이언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동기의 유형과 조절 양식을 자세히 구분합니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활동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 흥미, 만족감 때문에 발생하는 동기입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재미, 호기심 해소 등이 내재적 동기를 유발합니다.

반면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활동 외적인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결과에 의해 유발됩니다. 좋은 성적, 상, 인정 등의 외재적 보상이 이에 해당합니다.

 

차이점

내재적 동기는 활동 자체에서 비롯되지만, 외재적 동기는 활동 외부의 결과로부터 발생합니다. 내재적으로 동기 부여된 행동은 자발적이고 지속력이 높지만, 외재적 동기는 보상이 사라지면 행동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공통점

두 동기 모두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에 참여하고 노력하게 만듭니다.

적절한 수준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는 모두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사점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과제, 자율성 부여, 적절한 수준의 도전 등을 통해 내재적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습 상황에서 내재적 동기만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외재적 동기 요인(보상, 인정 등)을 적절히 활용하되, 시간이 지날수록 내재적 동기를 높여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개인차를 고려해 다양한 동기 유발 전략을 사용하고, 단기적 외재적 동기와 장기적 내재적 동기를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학습 동기와 관련된 내용 중에서 대표적인 이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이 블로그의 다양한 심리학, 교육학과 관련된 글을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2024.05.21 - [학문] - 반두라의 사회 인지 학습 이론 정리 [앨버트 반두라]

 

반두라의 사회 인지 학습 이론 정리 [앨버트 반두라]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학습이론 편, 그 중에서도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캐나다 출신의 심리학자로, 사회인지

sceistory.tistory.com

2024.05.12 - [학문] - 인지주의 학습이론 [오수벨 유의미학습이론, 부르너 발견학습 이론 총정리]

 

인지주의 학습이론 [오수벨 유의미학습이론, 부르너 발견학습 이론 총정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안녕하세요. 오늘 함께 배워볼 내용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인지주의에 대해서 정리해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

sceistory.tistory.com

2024.05.07 - [학문]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정리 |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정리 |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안녕하세요. 심리학, 특히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입니다. 오늘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각

sceistory.tistory.com

2024.05.05 - [학문]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 및 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 및 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각각의 인지발달론이 어떤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scei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