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릭슨의 사회심리정서적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릭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자로서 인간 발달의 전 생애적 관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발달 단계마다 겪게 되는 사회심리적 위기와 해결 과제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에릭슨에 따르면 8단계의 사회심리적 발달 단계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유용한 교육학 | 심리학 정보
교육학 | 심리학 관련 유용한 정보 | |
반두라의 사회 인지 학습이론 정리 | 클릭해서 확인 하기 |
인지주의 학습이론 정리 [오수벨, 브루너] | 클릭해서 확인 하기 |
동기 이론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총정리] | 클릭해서 확인 하기 |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 총정리 | 클릭해서 확인 하기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총정리 | 클릭해서 확인 하기 |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단계 (8가지)
- 영아기 (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 주 양육자가 영아의 욕구를 일관성 있게 만족시켜 주면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
- 그렇지 않으면 세상을 불신하고 불안정한 정서를 갖게 됨
- 앞서 가는 아동기 (2-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의심
- 자신의 의지로 행동하고 스스로 옳고 그른 것을 배울 때 자율성 기름
- 제재적이고 과도한 통제가 있으면 수치심과 의심을 갖게 됨
- 유아기 (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때 주도성 획득
- 제지당하거나 비난 받으면 죄책감이 생길 수 있음
- 학령기 (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선생님의 인정을 받으며 기술을 배우면 근면한 태도 형성
- 실패하거나 무시당하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음
- 청년기 (12-19세) :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미
-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가치관 등을 확립해야 함
- 혼란과 갈등이 있으면 역할 혼미 상태에 빠질 수 있음
- 성년기 (20-40세) : 친밀성 대 고립
- 배우자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발달과제
- 실패하면 고립감과 외로움을 겪을 수 있음
- 중년기 (40-65세) : 생산성 대 침체
- 직업과 가정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며 후세대를 돌봐야 함
- 그렇지 못하면 무기력한 상태에 빠질 수 있음
- 노년기 (65세 이후) : 자아통합 대 절망
- 자신의 삶을 수용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해야 함
- 후회와 절망에 빠질 수도 있음
각 단계는 연속적이며 이전 단계의 긍정적 해결이 다음 단계의 건강한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보았습니다.
반응형
'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두라의 사회 인지 학습 이론 정리 [앨버트 반두라] (0) | 2024.05.21 |
---|---|
인지주의 학습이론 [오수벨 유의미학습이론, 부르너 발견학습 이론 총정리] (0) | 2024.05.12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정리 |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0) | 2024.05.07 |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 이론과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정리, 욕구 피라미드, 매슬로우 업적 (0) | 2024.05.07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 및 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0) | 2024.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