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등급 올리기 팁 놓치기 쉬운것

2021. 7. 18.
반응형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인이라면, 신용등급의 중요성에 대해 눈뜰 시기 입니다. 미성년자인 경우나 사회 초년생의 경우 그 중요성에 대해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대요, 학생인경우 학자금 대출이 있겠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내집마련, 자동차 구매 등으로 은행을 통한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자영업자인 경우 사업자금 대출등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지금부터 재테크 상식 중 하나인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과 카드사용의 상관관계

 

돈자루와 돋보기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등급을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카드사용과 카드대급 납부를 신경쓰시는 것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은 말할 필요도 없이 카드 사용 대금을 제때 지불하는것입니다. 자동이체의 경우 통장잔고가 카드사에서 여러번 인출시도를 할 수 있는데요. 인출 시도가 실패할시 실패 횟수가 많아 지면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윗 내용은 기본이라고 할수 있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은 카드 한도 입니다. 지출에 대한 부담감, 또는 갚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가정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드한도를, 본인의 여력보다 낮게 설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한도를 일부러 낮게 설정하여 한도가 꽉차면 쓰지 않는 식으로 지출을 조정하는 것인데요. 이런식의 지출 관리 방법은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평소 소비하는 금액보다 카드한도를 일부로 낮게 설정하고 이를 다 채워서 사용하고 추가납입으로 하는경우 한도를 높게 설정하는 것보다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신용등급은 소비습관에 맞게 적절히 넉넉하게 설정하고 다채우지 않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매번 한도를꽉 채울 경우 신용평가 기준에서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카드를 사용하다, 무분별하게 해지하는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사용개수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카드를 자주 만들고 습관적으로 바꾸는 경우, 카드사용후 성실히 대금 납부를해서 신용등급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자료들이 없어 질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시 가급적이면 주사용 카드 몇개를 정해놓고 오래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카드 해지시 오래사용한카드 보다는 최근에 만든카드가 성실납부 이력이 없기 때문에 너무 종류가 많아 정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최근에 만든걸 정리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카드사마다 혜택이나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이 사용할 카드라면 잘 판단해서 결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출, 마이너스 통장 관리방법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단순히 대출을 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한도나 상환방법등이 잘못되었을 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이 발생했을때 회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신용등급이 내려갑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한도를 넉넉히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도 가까이 사용되어 오래도록 상환이 되지 않으면(3개월 이상) 회수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어 신용등급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한도 1억원의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고 가정할시 한도액을 꽉 채우기보다는 5000만원이 넘지않게 관리해 주면서 갚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의 경우엔 금액보다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금액이 큰것부터 갚기보다는 대출일자가 오래된 것부터 갚는것이 신용등급에 유리합니다. 단순히 이자를 놓고 볼땐 금액이 큰걸 먼저 갚는게 좋을것 같아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인데요. 대출일자가 비슷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더 오래전에 대출을 실행했고 소액이라고 오랫동안 상환이 실행되지 않은 대출건이 있으면 그것부터 갚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오해 신용등급 조회

 

 

많은 분들이 오해 하시는것 중 하나가 신용등급 조회입니다. 오해가 생긴 이유는 실제로 신용등급을 조회하게 되면 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2011년 부터 이기준은 폐지가 되어 현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신용등급을 조회 해도 등급이 내려가거나 할 걱정은 없습니다.

 

오히려 신경을 안쓰고 나쁜습관을 유지하는것이 더욱 좋지 않은데요. 자주 조회해보고 내 등급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면, 관리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한번 살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엔 카카오톡이나, 토스등 다양한 앱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니 관심을 가지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면, 등급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는지, 나도 모르게 떨어지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