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는 블로그 <돈되는 정보> 입니다. 뉴스를 보다보면 공매도와 관련된 뉴스가 많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외국인과 기관이 엄청나게 큰 공매도를 실시했다' 이런 뉴스는 우리가 주식에 조금만 관심을 갖으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주식은 공매도 때문에 안된다 라고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누구는 공매도가 시장에서 필요하다고 합니다. 과연 공매도가 무엇이기에 이렇게 투자자들은 민감한걸까요? 오늘 이 글에서는 공매도란 무엇인지 그 뜻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주린이 분들도 쉽게 공매도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려고 하니 이 글을 통해서 '공매도'의 뜻을 정확히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공매도가 무엇인지 설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공매도란?
공매도란?
공매도의 뜻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단어 자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빌 공 (空)
- 매 도 (판다)
한자를 보면 비어있는 것, 즉 없는 것을 판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단어 자체의 뜻을 보면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가 되는데, 어떻게 없는 것을 팔 수가 있는 것일까요?
주식 빌리기
예를 들어서 SK하이닉스 라는 종목을 공매도를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라는 종목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이 때 빌려서 공매도를 하게 됩니다. 만약 제가 SK하이닉스 주식을 1주 빌려왔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이 때 저는 비록 SK하이닉스 주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1주를 빌려왔기 때문에 이제 빌린 주식을 시장에 팔 수 있게 됩니다. 없던 주식이 생겼으므로 주식시장에 SK하이닉스의 매도주문을 넣을 수 있게 되고 이렇게 판매하는게 바로 공매도 입니다.
빌린 주식 갚기
이제 빌린 SK하이닉스 종목을 판매하게 된 돈이 생기겠죠? SK하이닉스를 10만원에 매도해서 현금 10만원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제 저는 빌린 SK하이닉스 종목을 1주 갚아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그럼 이 때 SK하이닉스 주가가 하락할 때 까지 기다립니다. 공매도를 하는 시점에 있어서 주가가 하락한다고 예측을 했고 판 이후에 SK하이닉스가 9만원이 되었습니다. 이 때 저는 9만원에 SK하이닉스 1주를 다시 삽니다. 그럼 10만원에 팔고 9만원에 샀으니 1만원의 차익이 남게 됩니다. 이제 빌린 SK하이닉스 1주를 갚게 됩니다. 이 때 주식을 빌려준 것에 대한 수수료도 함께 지불합니다.
- 주식을 빌려준 사람 : 주식 1주와 함께 빌려준 댓가로 수수료를 돌려받음
- 공매도를 실시한 사람 : 주식을 빌려서 판 뒤, 하락할 때 다시 사서 시세 차익으로 수익을 실현함
위와 같은 과정이 공매도이고 주식을 빌려준 사람과 공매도를 실시한 사람이 수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공매도의 문제점
공매도가 문제다 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공매도가 무슨 뜻인지는 알았고, 공매도를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 왜 없어져야 하는 것일까요? 이제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공매도의 주체가 대부분 기관과 외인이기 때문입니다. 개인 역시 공매도를 진행할 수는 있지만 공매도가 가능한 주식의 종목이 한정적입니다. 또한 이렇게 개인이 공매도를 진행하면 수수료율이 높기 때문에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공매도를 성공적으로 했다고 하더라도, 수익에 대한 높은 세금을 내야되기 때문에 상당한 제약이 걸려 있습니다.
반대로 기관과 외인이 공매도를 진행할 때에는 개인만큼 공매도에 제약이 있지 않기 때문에 불공평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관과 외인이 공매도를 진행할수록 주가는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를 싫어합니다.
공매도 종류
공매도에는 크게 차입공매도와 무차입공매도가 있습니다.
차입공매도
- 위에서 설명한 주식을 빌려서 진행하는 공매도 방식을 차입공매도라고 합니다.
무차입공매도
- 주식을 빌리지 않고 매도를 먼저 한 뒤 주식을 갚는 방식을 무차입공매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차입공매도는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차입공매도는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무차입공매도는 전혀 일어나지 않고 있느냐 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는데, 과거에 무차입공매도가 실시된 사건이 있었던적이 있습니다. 무차입공매도의 경우에는 불법이기 때문에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데 말이죠.
여기까지 공매도에 대해서 설명이였습니다. 현재 기관과 외인이 공매도를 통해서 재미를 보고 있을 때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많은 제약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이런 불합리한 시스템은 빨리 개선이 되어야겠죠? 아래에는 공매도 설명 이외에도 이 블로그의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읽어보셔서 주식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